은 <독일성서공회판 해설성경전서> / 는 <굿뉴스 스터디 바이블> 용어사전
법 
옛 이스라엘에는 직업 판사도 없었고 국립 재판소도 없었다. 재판은 각 지역에 사는 남자 자유민들이 성문*에 모여서 했다. 그러므로 원고와 증인과 재판관이 분명하게 구별되지 않았고 친한 사이에서는 편견이 작용하는 사태가 자주 일어났으며 편파적이거나 잘못된 판결을 내릴 위험이 컸다. 이리하여 율법에서는 청렴해야 할 것을 매우 자주 상기시킨다(레19:15와 관련 구절 참조). 그뿐만 아니라 지역에 구애받지 않는 '재판관'(히브리 말로 '사사'와 같다)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중재하는 심급 이상의 기능을 맡았다(삿10:1-5; 12:8-15의 '소사사들'). 왕정기에 이르러서야 국립 재판소도 만들었다. 법 규범은 오래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들 가운데 확정되어 있었다. 이는 '피의 복수*' 제도에서 특히 똑똑히 드러나는데, 이 제도는 나중에 점점 제한되어 공적인 재판 절차에 흡수되었다(민35:16-29 참조). 하나님의 계명(출20장; 신5장의 십계명)은 일정한 근본 규범이 될 따름이어서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할 필요가 있었다. 사형죄는 '단정적인' 법조문(단언법)으로 열거해 놓은 반면(출21:12-17; 22:18-20) 일상 생활의 법률 사건에 대해서는 '경우를 밝혀 정하는' 법(결의법)이 차차 생겨났는데(출21:18-22:17), 이와 비슷한 것들이 옛 가나안이나 바벨론 법 모음에 들어 있었다. 하나님의 뜻은, 성경에서 거듭거듭 단단히 일러주듯이, 법이 권력자의 손에서 억압 수단이 되지 않고 가난하고 약한 자들의 권리를 찾아주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레19:33-34; 신10:17-19; 시146:5-9). 관련용어 : 피의 복수, 성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