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독일성서공회판 해설성경전서> / 는 <굿뉴스 스터디 바이블> 용어사전
부활 
죽은 자들의 부활 에 대한 신앙은 처음부터 성경에서 증언하는 신앙의 구성 요소였던 것은 아니다. 부활 신앙은 미래에 대한 <다니엘>의 묵시문학적인 환상에서 비로소 똑똑히 표현된다(단12:2-3,13. 더 나아가서 2마카7:9,11,14; 12:43-44 참조. 이와는 달리 사26:19; 겔37장에서는 이스라엘 민족의 회복을 아직 상징적으로 말하고 있을 뿐이다). 부활에 대한 기대는 몇 가지 개별적인 점에 있어서 아직 오랫동안 한결같지 않았다. 그리하여 의인들만 부활하여 하나님의 새 세상에서 영생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상(눅14:14)과 나란히 의인들과 마찬가지로 악인들도 부활한다는 사상(행24:15)도 있는데 물론 이는 궁극적으로 심판에서 판결을 받은 뒤에 영원한 죽음이나 형벌을 받기 위한 것이다('지옥*'). 그렇지만 어쨌든 마지막 사건들의 틀 안에서 일어나는 집단적인 과정으로 부활을 생각했던 것이고, 의인들이 부활하여 누리게 될 생명은 새 세상에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가운데 누리는 영생이지, 지나간 옛 세상의 조건 아래 있는 옛 생명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신약 성경에서는 예수님의 부활 을 앞에서 묘사한 묵시문학적인 기대를 배경으로 하여 마지막 때의 사건, 곧 죽은 자들의 일반적인 부활의 시작으로 이해하고 선포한다(고전15:1-28; 골1:18; 살전4:13-14; 행3:15; 요11:25-26). 그렇지만 예수 부활의 의미가 이뿐만은 아니고, 하나님이 이로써 십자가에 못박히신 자 편에 서셔서 스스로를 그와 같게 보시고, 예수께서 하나님의 마지막 말씀이시라는 주장(히1:1-2 참조)을 확증하셨다는 데에 예수 부활의 본격적이고도 근본적인 뜻이 있다. 예수님의 말씀 및 가르침이 이로써 궁극적인 구속력을 지니게 되고 마침내 마지막 심판의 척도가 되었다는 데에 예수 부활의 의미가 있다(마5:21-48; 7:24-27 참조). 이런 점에서 예수님의 부활이 뜻하는 바는 예수께서 - 이제 이미 영생하시는 분으로서 - 궁극적이고도 포괄적으로 선생(마28:18-20), 주*님이시자 메시야*(행2:36), 하나님의 아들*(롬1:4)의 위엄과 기능을 지니신 분이 되셨다는 것과 하나님의 위탁을 받아 하나님의 전권으로 마지막 심판을 내리실 분이시기도 하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이 마지막으로 뜻하는 바는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써 드린 제사(막10:45병)를 하나님이 받으셨으며, '새 언약'이 '예수의 피로'(눅22:20병) 실제로 이루어졌고, 이제부터는 온 세상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고 회개하는 자들에게 죄의 용서를 선포할 수 있다는 것이다(롬4:25; 고전15:17; 눅24:46-47; 요20:21-23. 사53:10-12 참조). 마지막 때에 죽음이 극복된다는 것은 미래에 대한 묵시문학적인 기대와 일치하고 예수님의 부활에서 현실이 되고 효력이 있게 되었는데, 이것이 신약 성경의 중심 자리를 차지한다. 구약 성경 에서는 하나님이 죽음과 음부*도 지배하신다는 점이 자명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신32:39; 삼상2:6). 그렇지만 경건한 자들이 죽음과 음부에서 '구속받기'를 기도 드릴 때, 이는 보통 그저 죽음의 위험에서 벗어나 삶을 되돌려 받으려는 것일 뿐이다(시30:2-3; 56:13; 68:20; 71:20; 86:13; 88:3-6,10-11; 116편; 118:17-18; 호6:1-2). 이와는 따로 하나님이 경건한 개인들에게 죽음을 넘어서서까지 삶을 선사하실 수 있고 또 이 사람은 - 하나님과 직접 교제하는 가운데 누리는 삶으로서 - 지상과 현세의 온갖 삶보다 더 풍성하고 알차리라는 희망과 확신은 드물게 나타날 따름이다(시16:8-11; 49:15; 73:23-26. 더 나아가서 지혜2-3장 참조). 관련용어 : 승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