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독일성서공회판 해설성경전서> / 는 <굿뉴스 스터디 바이블> 용어사전
사도 
'사도'(내보냄받은 자)라는 칭호는 유다의 '보냄받은 자' 제도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 보냄받은 자는 특정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그를 보낸 사람에게서 전권을 위임받았다(마10:40; 눅10:16; 요13:20).1. 원시 그리스도교에서는 우선 복음*을 전파하도록 부활하신 주님의 부르심을 받은 남자들에게 이 칭호를 붙였던 것 같다. 여기에는 베드로를 비롯한 12제자(고전15:5)와 바울(고전15:8-10; 9:1; 갈1:1)과 또 다른 사람들(고전15:7. 롬16:7 참조)이 들어간다.2. '사도'들의 동아리는 12제자 동아리와 일단 구별할 수 있다. 예수께서는 이 '열둘*'을 세우심으로써(막3:14,16해설 참조) 12지파로 이루어진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셨다(바벨론 포로기 이후에는 유다와 베냐민의 두 지파만 남아 있었기 때문에 숫자 12에는 또한 마지막 때에 이스라엘이 회복되고 완전해지리라는 약속이 들어 있다. 계7:4-8 참조). 그렇지만 <누가복음> 및 누가의 <사도행전>에서는 '사도'라는 칭호가 제한적으로 12제자에게만 쓰인다(눅6:13). 부활의 증인들은 또한 예수님의 지상 생활에 대한 증인들이고 예수님에 대해 처음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의 신뢰성을 보증할 수 있어야 한다(행1:21-22,26; 2:42).3. 행14:1,14에서 누가가 넘겨받아 쓰는 사도 개념은 안디옥 교회에서 형성된 개념이고 또 하나님이 부르셔서 교회가 내보낸 선교사들을 가리킨다(행13:1-3 참조). 이 사도 개념은 고전12:28; 엡4:11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4. 무엇보다도 3번에서 대강 말한 사도 개념은 그 영적인 자격과 회중에게서 비롯된 정당성이 의심스러운 사람들의 경우에는 쉽게 남용될 수 있었다. 바울은 고린도에서 이런 '거짓 사도들'과 다투어야 했다(고전11-12장, 특히 11:5,13; 12:11. 그렇지만 계2:2도 참조). 고대 교회에서는 상당히 빠르게 누가의 사도 개념(2번)이 통용되었다. 그렇지만 바울을 언제나 사도로 인정했고 그의 두드러진 중요성 때문에 베드로와 동등하게 여겼다. 관련용어 : 사도 훈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