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독일성서공회판 해설성경전서> / 는 <굿뉴스 스터디 바이블> 용어사전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가리키는 이 히브리 낱말의 발음은 '여호와'이기보다는 야훼 일 가능성이 더 크다. 확실한 것은 히브리 자음 네 개뿐이다(영어의 '와이'에 상응하는 반모음 ㅇ,ㅎ, 영어의 '더블유'에 상응하는 반모음 ㅇ,ㅎ의 넷이 그것인데, 맨 끝의 ㅎ은 발음하지 않는다). 히브리어 자음 본문에 모음을 붙였던 유대인 학자들은 경외하는 마음으로 이 하나님의 이름을 더 이상 소리내어 읽지 않고 본래의 모음 대신에 '주'를 뜻하는 히브리 낱말('아도나이')의 모음을 붙여서 이 이름을 읽게 했다('아도나이'에는 짧은 '아', 긴 '오', 긴 '아'의 세 모음이 들어 있는데, 첫 모음인 짧은 '아'는 그 자음의 특성 때문에 그런 것이고 보통 자음의 경우 이에 상응하는 짧은 모음은 '에'이다). 여기서 나중에 오해가 생겨서 하나님의 이름이 '예호와'(=여호와)로 되었다. 이 이름의 본 모습은 이를테면 할렐루야('야훼를 찬양하라') 같은 말에 들어 있는 짧은 꼴인 '야'에서, 또 옛 그리스어 문헌에서 추측해 낼 수 있다. 야훼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다른 신들과 구별하는 고유명사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야훼께서는 유일하신 하나님이시고 다른 모든 신들은 '죽은 우상들'일 뿐이라는 깨달음이 일반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시96:5. 고전8:4-6 참조). 야훼라는 이름의 뜻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다. 출3:13-15에서는 이 이름이 '있다'(단순히 존재한다는 것 이상을 뜻한다. 출3:15 다음 해설을 보라)를 뜻하는 히브리 동사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하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자기 백성 및 자기 피조 세계와 함께 계신다는 점을 아주 잘 표현한다('하나님이 함께 계심*'). 관련용어 : 아바, 하나님 경외, 여호와의 날, 영광, 이름, 거룩한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