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책갈피 범례 프린트 화면글씨크기 화면글씨굵기
역본선택 대조역본 선택 개역한글판 개역개정판 표준새번역 새번역 공동번역 공동번역개정판 CEV 
본문선택
   직접입력  "입력 예: 창 1:5"  
[마태복음 23:37]  
 표준새번역
제 23 장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사람을 꾸짖으시다(막 12:38-40; 눅 11:37-52; 20:45-47)

1    그 때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2    말씀하셨다.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은 모세의 자리에 앉은 사람들이다.
3    그러므로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실행하고 지켜라. 그러나 그들의 행실은 따르지 말아라. 그들은 말만 하고, 실행하지는 않는다.
4    그들은 지기 힘든 무거운 짐을 묶어서 남의 어깨에 지우지만, 자기들은 그 짐을 나르는 데, 손가락도 꼼짝하려고 하지 않는다.
5    그들이 하는 행실은 모두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하는 것이다. 그들은 1)경문 곽을 크게 만들어서 차고 다니고, 옷술을 길게 늘어뜨린다.
성경구절이 들어 있는 곽으로서 이마나 팔에 달고 다님

6    그리고 잔치에서는 윗자리에, 회당에서는 높은 자리에 앉기를 즐기고,
7    장터에서 인사받기와, 사람들이 자기들을 2)선생이라고 불러 주기를 즐긴다.
, '랍비'. 스승을 일컫는 히브리 말의 그리스어 음역

8    그러나 너희는 2)선생이라는 칭호를 듣지 말아라. 너희의 선생은 한 분뿐이요, 너희는 모두 3)학생이다.
, '랍비'. 스승을 일컫는 히브리 말의 그리스어 음역
, '형제들'

9    또 너희는 땅에서 아무도 너희의 아버지라고 부르지 말아라. 너희의 아버지는 하늘에 계신 분, 한 분뿐이시다.
10    또, 너희는 지도자라는 칭호를 듣지 말아라. 너희의 지도자는 4)그리스도 한 분뿐이시다.
또는 '메시아'. 그리스도그리스어이고 메시아히브리어임. 둘 다 '기름부음 받은 사람'을 뜻함

11    너희 가운데서 으뜸가는 사람은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12    자기를 높이는 사람은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은 높아질 것이다.
13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사람들 앞에서, 하늘 나라의 문을 닫기 때문이다. 너희는 자기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고 하는 사람도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5)(14절 없음)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14. 이 위선자인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과부의 집을 삼켜 버리고 남에게 보이려고 길게 기도한다. 그러므로 무서운 심판을 받을 것이다'가 첨가되어 있음

15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개종자 하나를 만들려고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하나가 생기면, 그를 너희보다 배나 더 못된 6)지옥의 자식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 '게헨나'

16    눈먼 인도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누구든지 성전을 두고 맹세하면 아무래도 좋으나, 누구든지 성전의 금을 두고 맹세하면 지켜야 한다' 하고 말한다.
17    어리석고 눈먼 자들아! 어느 것이 더 중하냐?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18    또 너희는 '누구든지 제단을 두고 맹세하면 아무래도 좋으나, 누구든지 그 제단 위에 있는 제물을 두고 맹세하면 지켜야 한다' 하고 말한다.
19    눈먼 자들아! 어느 것이 더 중하냐? 제물이냐? 그 제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요,
21    성전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성전과 그 안에 계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2    또 하늘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보좌와 그 보좌 위에 앉아 계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3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면서, 정의와 자비와 신의와 같은 율법의 더 중요한 요소들은 버렸다. 그런 것들도 반드시 했어야 하지만, 이것들도 소홀히 하지 말았어야 했다.
24    눈먼 인도자들아! 너희는 하루살이는 걸러내면서, 낙타는 삼키는구나!
25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하지만, 그 안은 탐욕과 방종으로 가득 채우기 때문이다.
26    눈먼 바리새파 사람들아! 먼저 잔 속을 깨끗이 하여라. 그러면 그 겉도 깨끗하게 될 것이다.
27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가 회칠한 무덤과 같기 때문이다. 그것은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지만,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온갖 더러운 것이 가득하다.
28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의롭게 보이지만, 속에는 위선과 불법이 가득하다.
29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가 예언자들의 무덤을 만들고, 의인들의 기념비를 꾸미며,
30    '우리가 조상의 시대에 살았더라면, 예언자들을 피 흘리게 하는 일에 가담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고 말하기 때문이다.
31    이렇게 하여, 너희는 예언자들을 죽인 자들의 자손임을 스스로 증언한다.
32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 조상의 분량을 마저 채워라.
33    뱀들아,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심판을 피하겠느냐?
34    그러므로 내가 예언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율법학자들을 너희에게 보낸다. 너희는 그 가운데서 더러는 죽이고, 더러는 십자가에 못박고, 더러는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 저 동네로 뒤쫓으며 박해할 것이다.
35    그리하여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너희가 성소와 제단 사이에서 살해한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에 이르기까지, 땅에 죄 없이 흘린 모든 피가 너희에게 돌아갈 것이다.
36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이 일의 책임은 다 이 세대에게 돌아갈 것이다."


예루살렘을 보고 한탄하시다(눅 13:34-35)

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예언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사람들을 돌로 치는구나! 암탉이 병아리를 날개 아래에 품듯이, 내가 몇 번이나 네 자녀를 모아 품으려 하였더냐! 그러나 너희는 원하지 않았다.
38    보아라, 너희의 집은 버림을 받아서, 황폐하게 될 것이다.
39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7)'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다!' 하고 말할 그 때까지, 너희는 나를 다시는 못 볼 것이다."
  CEV Copyright ⓒ 1995 by America Bible Society.(www.americanbible.org) more info Copyright 2003 by 대한성서공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