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보 창고 > 성서의 활용 > 멀티미디어와 성서
멀티미디어 시대의 사회변화
강대인 <계명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현)>
  2. 미디어환경의 변화

정보수집 및 저장기술의 발전과 전송기술의 발전은 자연히 기존 미디어의 영역과 범위를 재조정하는 단계를 초래하였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의한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다미디어다채널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지난 3월 CATV가 본격적으로 방송을 실시하고 있는 시점에서 다시 방송과 통신의 복합위성인 무궁화호의 발사됨으로써 우리 나라는 본격적으로 다체제다채널시대, 즉 멀티미디어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물론 무궁화호 위성의 궤도진입차질로 위성방송의 실시시기가 다소 늦어지겠으나 정부가 계속해서 위성발사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위성방송 자체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다.

우리사회의 변화의 폭과 속도는 많은 부분에서 일본사회의 변화와 그 궤를 같이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일본의 미디어변화에 대한 분석과 전망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일본방송협회(NHK)가 1995년 1월에 발표한 <일본 텔레비전의 다미디어시대 대응전략>은 전통적인 텔레비전방송이 여전히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위성방송이나 유선방송과 함께 새로운 방송영역인 '통합디지털방송'(ISDB)을 방송서비스의 주요 영역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는 미래의 주도적 방송으로 TV가 멀티미디어의 주도적 미디어의 역할을 할 것을 지향하는 것이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선진방송 5개년 계획'에 따르면, 우리 방송도 궁극적으로는 통합디지털방송(ISDB)을 지향하고 있으며, 다원적인 미디어환경에 부응하는 고도의 경쟁시대인 '다원주의 방송제도'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다미디어다채널시대는 기술변화와 함께 자연히 사회변화를 촉발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미디어환경의 변화를 조성하게 된다.

첫째, 미디어기술의 조화시대(Combination era)를 맞게 된다. 정보욕구의 다양화와 정보형태의 수렴현상은 기존의 미디어기술만을 고수하기 어렵게 되었고 이는 다른 미디어의 전송형태를 서로 보완하거나 결합하여 기술적 조화를 꾀하게 된다.

둘째, 다채널시대(multi-channel era)가 전개된다. 유선 및 무선을 이용한 전송기술의 혁신에 따라 공중파 스펙트럼의 한계를 벗어나서 원하는 대로 가능한 채널의 다양화가 이루어진다. 이른바 '정보초고속도로'(information superhighway)로 들어서면 수백 개의 채널이 활용되는 시대로 진입하게 된다.

셋째, 사용자시대(user era)로 변모한다. 기존 미디어에 수동적으로 노출되던 수용자개념이 '사용자' 또는 '애용자' 개념으로 바뀌게 되어 능동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추구하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개념의 수용자가 형성된다.

넷째, 더욱 첨예한 미디어산업간의 경쟁시대(competition era)를 맞게 된다. 새로운 미디어기술은 곧 새로운 미디어산업을 창출한다. 특히 미디어산업과 직접 관련이 없던 각종 정보서비스 산업들이 새로운 미디어산업에 진출하면서 미디어시장의 경쟁을 부추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미디어환경변화에 의한 새로운 질서의 구축은 대부분의 미디어가 국가독점이나 정부통제의 틀에서 벗어나 민영화 내지는 개방화의 단계로 들어서고 산업의 논리가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으로 야기되는 미디어환경의 변화가 어떤 내용을 포함하게 될 것인가. 이에 대해 일본의 경우는 ① 위성방송과 CATV의 발전,② 일반기업의 커뮤니케이션산업참여, ③ 방송법제, 행정의 틀짜기, ④ 시청자의 가치관 등 4가지 요인을 새로운 방송질서의 개편요인으로 지적한 바 있다. 그리고 이들 요인의 변화여하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3가지 모델이 제시되었다.

  ① A 모델 = 지상방송중심·위성/CATV 보완형
  ② B 모델 = 지상방송/위성방송 결합병존형
  ③ C 모델 = 위성방송 + CATV 중심형

이러한 모델을 국내에 적용한다면 우리는 방송법제나 행정의 틀짜기 단계에 돌입해 있다. 방송제도연구위원회, 공영발전연구위원회, 2000년 방송정책연구위원회, 선진방송정책연구위원회 등의 활동과 그 논의의 결과로 금년들어 선진방송5개년 계획이 확정되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CATV나 DBS가 본격화되는 내년 이후에는「지상파방송 중심·CATV/위성방송 보완형」의 A 모델이 방송환경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리고 CATV가 일반화되고 위성방송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2000년대에는 상황에 따라 B 모델이나 C 모델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다미디어다채널로 미디어간 채널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전통적인 미디어, 예컨대 지상파방송은 ① 미디어별/채널별 광고수입의 조정문제, ② 미디어 및 채널 다양화에 따라 방송관련 인력의 유출문제와 그에 따른 충원문제, ③ 경쟁의 심화에 따른 기자재 보완요구의 증대와 스카웃 경쟁에 따른 인건비의 증가 등 재정적 문제, ④ 시청자 수용패턴과 욕구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편성전략문제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현안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런 정책적인 변화요인과 멀티미디어로의 기술발전은 향후 우리 나라의 미디어환경을 전혀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이 분명하다.

 
   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2. 미디어환경의 변화

   3. 위성방송의 도입과 멀티미디어

   4. 미디어 수용형태의 변화

   5. 맺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