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멀티미디어는 남녀, 연령 및 성격에 따라 이용 경험의 유무와 이용 방식이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누구라도 멀티미디어를 합리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데, 이는 첫째로 개발자가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누구나 간단하게 사용하기 쉬운 멀티미디어를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하며, 사용자가 PC를 구입할 때 자신이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정하기 위한 도구들이 함께 제공되어야만 할 것이다.
둘째, 멀티미디어 기기의 가격과 이용 요금이 저렴해져서 큰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로 고령자나 여성이 사용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도록 정보 내용을 보완하고 다양한 정보 특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누구나 멀티미디어와 접촉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 제공이 필요하다. 개인적인 멀티미디어 장비 구입이 불가능하다면, 공중 단말기를 더욱 많은 장소에 설치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멀티미디어는 장애자들에게 매우 유효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해야만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간단한 키조작으로 문자와 음성을 표현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나 PC는 중증 장애자에게는 의사 전달의 기구로서 도움이 되며, 정도가 가벼운 장애자에게는 새로운 고용기회 및 직무 범위의 확대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해 준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합리적인 사용이 가능하고, 생활에의 부담이 아니라 정보 습득 및 업무 수행, 여가 선용 등을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서의 멀티미디어가 개발, 보급되어지는 사회야말로 바람직한 멀티미디어 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