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보 창고 > 성서의 활용 > 멀티미디어와 성서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 멀티미디어가 가져올 충격과 대처 방안 -

조동호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현)>
  제2장. 멀티미디어 배경

이러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들은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전과 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데 두 분야의 기술적인 발전 현황은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전

 

멀티미디어는 통신과 컴퓨터, 방송 매체 그리고 TV 등의 가전제품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정보 전달의 총체적 시스템이라고 하겠다. 지금까지는 전화나 데이터 단말기, 개인용 컴퓨터, TV 등의 전자기가 각각 분리되어 사용되어 왔다. 또한 이들을 연결하는 통신 회선도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는 이들이 모두 통합되어 하나의 단말기와 통신회선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다. 즉, 하나의 멀티미디어 단말기로 화면을 통해 상대방을 보면서 서로 통화할 수 있는 동시에 상호간의 데이터 통신도 가능한 것이다.

 

이와 같이 멀티미디어는 미디어를 통합하여 동시에 전해 줄뿐만 아니라 기기와 사용자 사이의 대화를 가능하도록 해주고 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PC가 그림 1에 나타나 있으며, 그림 2에는 각종 미디어들이 디지털화되어 하나의 통합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합쳐지는 구조를 보이고 있다.

 


멀티미디어가 출현하게 된 배경으로는 워크스테이션의 고기능화, 고속 컴퓨터 통신의 발전, PC의 멀티미디어화, CATV의 발달에 따름 통신과 방송의 통합, 뉴미디어에 대한 이용자의 향상된 서비스 요구의 급증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들어서는 컴퓨터와 가전기기 상호간의 연결로서 멀티미디어화가 급진전되고 있으며 소형화, 휴대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한편, 노트북 PC와 이동 단말기 등의 출현에서 비롯된 멀티미디어의 휴대화는 컴퓨터와 셀룰러폰의 결합과 개인 통신기기의 구현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정보 통신 단말기인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출현으로 꽃을 피우고 있다.

 

 

 2. 통신 네트워크의 발전

 

기존의 동선이나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통신망을 1세대 망이라고 한다. 1세대 망에서는 각 개별 망이 음성, 데이터, 영상 등의 개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1세대 망들이 갖고 있는 제약성은 망노드의 종단에 적용되는 기술은 전기적인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전기적인 속도는 수 Gbps에 머무르며 Tera bps까지 확장하기에는 역부족이다. 2세대 통신망으로서는 B-ISDN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된 ATM 통신망(초고속 통신망)이 있다. 2세대 망에서는 광섬유를 기존의 망구조에 적용시켜서 초기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 3세대의 망은 전적으로 광에 의존하는 망구조를 전제로 하고 있다. 즉, 바꾸어 말하면 정보가 망으로 유입된 후 목적지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이 정보는 계속 광형태를 유지함을 의미한다. 이런 기술이 적용되는 서비스로는 우리가 최근에 접하게 되는 FTTO(Fiber to the Office) 등이다. 이런 배경을 기반으로 하여 복수의 사용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망 구조 및 방식에 대한 연구에 초점이 주어지고 있다. 제3세대망으로는 LLN(Linear Lightwave Network)을 들 수 있다. 이 망에서는 WDM 채널을 사용하고 메쉬구조이다. 이 통신망은 수 천 km의 지역까지 연결될 수 있으며 광 신호의 선형 동작만으로 통신망이 운용된다.

 
   제1장. 서론

   제2장. 멀티미디어 배경

   제3장. 미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4장. 멀티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제5장. 멀티미디어에 따른 생활의 변화

   제6장. 멀티미디어가 가져올 충격과 대처 방안

   제7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