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한성서공회 > 홍보 > 성서한국
2005 봄 통권 제 51권 1호
지구촌소식 성서가 2,377개 언어로 번역되다 대한성서공회

세계성서공회연합회(United Bible Societies)는 2004년 12월 말 기준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최소한 단편(쪽복음)이라도 번역된 언어의 수가 2,377개에 이른다고 발표하였다.

이것은 2003년 말보다 22개 언어가 늘어난 숫자이다.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6,500여 개의 언어 중, 성경전서가 번역된 수는 422개 언어이고 신약전서는 1,079개 언어이다. 그리고 단편만 번역된 수는 876개 언어에 이른다. 성경이 번역될 때에는 처음에는 단편이 번역되고 신약, 그리고 구약이 번역된다. 지난해에 8개의 언어로 구약이 새롭게 번역되면서 422개의 성경전서가 번역이 되었고, 신약전서의 경우도 11개의 언어가 새롭게 번역되어 활발한 성경번역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약과 신약 전체가 번역되어 있는 언어가 422개 언어이고, 단편으로 번역된 언어가 2,377개 언어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4,000여 개의 언어를 쓰고 있는 부족들이 하나님의 말씀이 자신들의 언어로 번역되어지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기에 만족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성서번역자들은 말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번역된 언어 중에는 솔로몬 섬에서 떨어진 작은 라농가(Ranonga)섬에서 쓰이는 룽가(Lungga)어 신약성경과 탄자니아(Tanzania)의 음불루(Mbulu)지역에 사는 오십만 인구가 쓰는 이라쿼(Iraqw)어 구약성경과 미얀마의 스가워 카렌(Sgaw Karen) 공동번역 성경이 포함되어 있다. 라농가 부족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문화 속에서 그들의 언어로 자신들에게 말씀하시는 감격을 경험했다고 전하였다.

게시판 대한성서공회
신간 안내 대한성서공회
성경난해구절“ 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 ” 누가 나그네인가? 민영진
2005년 성서 번역자 양성을 위한 세미나 대한성서공회
개역개정판, 이래서 좋습니다. 개역개정판 때문에 정장복 (한...
모금소식 파키스탄에 아린이용 그림 성경을 보냅시다. 서원석
인터뷰-성서한국이 만난 사람APSU 제작 조정역 로이다 오티즈 (Ms. L. Ortiz) 대한성서공회
알고싶습니다. 성서번역실
“파푸아뉴기니아”에서 온 편지 조이스 왓트(...
지구촌소식 성서가 2,377개 언어로 번역되다 대한성서공회
성서무료반포소식 대한성서공회
KBS소식 대한성서공회